구글 SEO를 위한 개념 가이드

구글 SEO

개념 가이드


본 포스팅은 [☞구글 검색 엔진 최적화 기본가이드] 를 바탕으로 작성하였습니다.

구글 SEO(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한 개인적인 견해와 주관적인 의견들입니다. 다른 분들과의 의견과 상이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제가 운영하는건 사이트가 아닌 블로그이기때문에 블로그를 기준으로 하여 작성하였습니다.



SEO란 Search Engine Optimization 의 약자로 검색엔진최적화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구글 SEO란 말 그대로 구글 검색엔진에 맞춘 최적의 포스팅 방법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SEO(검색엔진최적화)를 하는 이유는 검색엔진에 내 포스팅이 상단에 노출되게끔 하기위함입니다. 그래야 내가 정성들여 쓴 글들이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이 될 수 있으니까요.

블로그를 운영하시면서 일기장으로 운영하시는 분들에게는 해당사항이 없겠지만, 여러가지 운영목적을 가지고 운영하시는 분들에게는 꼭 필요한 작업입니다.

그렇다면 왜 구글일까요??



구글 SEO인 이유


국내에서는 네이버의 검색 트래픽을 당할 수 있는 검색엔진은 없습니다.

그렇지만 네이버의 검색결과가 만족할만한 정보성 컨텐츠들이 부족한 것은 사실입니다. 흔히 말하는 마케터 위주의 광고성 컨텐츠들로만 가득한데요.

그렇기때문에 요즘 서서히 광고성 포스팅에 지친 사람들이 정말 제대로 된 정보를 찾고자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종착지는 바로 구글입니다.

또 한가지 이유를 들자면, 네이버의 상단에 내 포스팅이 노출되더라도 얼마가지않아 쉽게 내려갑니다. 마케터들 사이에서 내 포스팅이 살아남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경쟁이 치열한 키워드일수록 그 시간은 더 단축됩니다.

그렇지만 구글 엔진의 상단에 내 포스팅이 노출된다면 쉽게 내려가지 않습니다. 구글 상단에 올라가는 일이 쉽지는 않지만, 그만큼 좋은 포스팅(구글이 원하는 적합한 게시글)으로 선택받게 되어서 올라간다면 큰 변수가 없는한 검색 엔진에서 쉽게 내려가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구글SEO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가고 있는 시점입니다.



구글 SEO의 3요소


이 포스팅의 토대가 되는 [☞구글 검색 엔진 최적화 기본가이드] 에서는 기술적인 부분도 여러가지를 설명하고 있지만, 요약해서 설명해보자면 3가지로 간추릴 수 있습니다.

그 3요소는 바로 로봇, 링크, 콘텐츠입니다.



로봇


로봇은 구글 검색엔진에서 사이트를 분석하고 수집하기 위해서 프로그래밍한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흔히 구글봇이라고 하는데요. 구글봇이 내 블로그를 방문해서 내가 포스팅한 글들을 분석하고 수집하여 검색엔진에 노출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말 그대로 로봇! 이기때문에 알고리즘에 의해서 움직이는데요. 우리는 이 구글봇이 방문했을 때 구글봇의 마음에 들만한 포스팅을 해줘야 합니다.

그 중의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바로 H태그를 이용한 방법입니다. 구글 검색 엔진 최적화 기본가이드에서는 H태그의 사용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내 포스팅의 제목, 본문에서의 중요 포인트들을 H태그를 이용하여 강조해줌으로써, 우리가 기본적으로 구글봇에게 편리하게 정보를 제공해줄 수가 있습니다.



링크


여기서 말하는 링크란 링크 빌딩(Link Building)을 의미하며, 사이트와 연결된 외부채널을 뜻합니다.

링크 빌딩을 이용하는 방법은 두가지입니다.

인용과 공유

인용은 내가 쓴 포스팅이 얼마나 신뢰도 높은 사람의 내용을 참조했는지를 중점에 둡니다. 검색엔진이 내 포스팅 속에 인용된 링크를 분석하여 인용된 글이 검색될만한 가치가 있는지를 판별합니다.

즉, 인용된 정보를 통해서 인용한 내 포스팅의 신뢰도를 판별합니다.



공유는 내 포스팅이 어디까지 확산되었는지를 뜻합니다.

얼마나 확산되었는지가 중점이 아니라 어디까지라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1차, 2차, 3차 공유의 개념으로 당연히 3차 공유된 포스팅을 더 좋은 포스팅으로 판단합니다.

얼마나 여러차례, 어디까지 확산되었는지를 좋은 포스팅의 척도로 삼고있습니다.



콘텐츠


가장 중요한 요소이면서 가장 심플하게 설명 가능한 부분이 바로 콘텐츠입니다. 내 포스팅의 콘텐츠가 좋은지 나쁜지 사람이 판별한다면 당연히 주관적인 요소가 많이 들어가게 될 것입니다. 어떤 사람은 좋게 생각해줄 수도 있고, 다른 사람은 나쁘다고 생각할 수도 있구요. 하물며 알고리즘에 의해서 움직이는 구글봇이 내 포스팅을 사람처럼 하나하나 읽는 것도 아닌데 좋은 콘텐츠인지, 나쁜 콘텐츠인지 어떻게 판별할까요??

정답은 체류시간과 페이지뷰에 있습니다. 구글봇은 체류시간과 페이지뷰를 엄청나게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좋은 포스팅이라면 방문자들의 체류시간이 늘어나는 것은 당연한 일이고, 페이지뷰가 늘어나는 것도 당연한 일입니다. 어찌보면 체류시간과 페이지뷰로 판별하는 방식이 당연한 일인 것입니다.

우리가 할 일은 방문자의 체류시간과 페이지뷰를 늘릴 수 있는 좋은 콘텐츠의 포스팅을 작성하는 일입니다.



마치며

구글 SEO에 대해서 주관적이면서도 기본에 충실한 개념 가이드를 작성해보았습니다.

구글 SEO를 시작하시려는 분들도 많고, 연구하시는 분들도 정말 많습니다.

어떤 일이든 마찬가지겠지만 구글 SEO도 그만큼 쉬운 작업은 아닙니다.

저 또한 구글 SEO에 대해서 연구하고 배워가고 있는 단계입니다. 구글 최상단에 제 포스팅이 올라가는 그 날까지 저는 1일 1포스팅의 블로그 기본적인 원칙을 지키며, 하나하나 연구해보겠습니다.



공감과 댓글은 힘이 됩니다.

TAGS.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