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키워드 모르면 손해인 꿀팁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은 곧 키워드와의 싸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취미로 일상을 적는 일기 형식의 블로그가 아닌 이상, 검색 유입을 극대화시켜주는 키워드 선정은 블로그 운영에서 정말 중요합니다. 또한 재미를 느끼게 해줄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구요.

키워드 선정하는 법과 키워드 조회하는 법 등등을 앞으로 블로그 카테고리에 담아볼 예정입니다.

그 시작으로 키워드 선정에 앞서 블로그 키워드 조회하는 법입니다.



블로그 키워드


키워드 조회란 키워드의 포털 사이트 검색량을 뜻합니다. 키워드가 어느정도의 검색량을 보여주는지, 소위 말해서 이 키워드가 사람들이 많이 찾는 키워드인지 아닌지 판별을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다음, 구글을 기준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각 포털 사이트 별로 키워드 검색량을 조회할 수 있는 도구들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네이버 키워드 조회


네이버 홈페이지의 가장 하단으로 가시면 위와 같은 작은 글씨의 메뉴들이 나옵니다. 여기서 검색광고 안내를 선택해줍니다.


검색광고 안내를 클릭하면 위와 같은 화면으로 이동이 됩니다. 여기서 로그인을 해주시면 됩니다. 네이버 아이디와는 다른 것이니 아이디가 없으신 분들은 신규가입을 하시면 됩니다.


로그인을 한 후 오른쪽 상단에 광고 시스템이라는 메뉴를 클릭해주세요.


광고 시스템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사진이 나옵니다. 이 화면에서 도구 탭을 클릭합니다.


도구 탭의 키워드 도구 메뉴로 들어갑니다.


키워드 도구 메뉴에서 내가 원하는 키워드를 조회할 수가 있습니다. 예시로 '블로그 키워드' 키워드를 검색한 결과입니다. 연관키워드는 물론, 월간 PC검색수와 모바일 검색수를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네이버의 경우 이런 키워드 도구가 상당히 잘되어 있는 편입니다.



다음 키워드 조회


다음도 마찬가지로 다음 홈페이지에서 맨 하단으로 가시면 위와 같은 메뉴가 나타납니다. 작은 글씨로 되어있는 검색등록을 클릭해주세요.


검색등록으로 들어가시면 위 사진과 같이 kakao광고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이곳에서 오른쪽 상단의 [광고관리시스템 -> CLIX] 메뉴를 선택해줍니다.


CLIX도 마찬가지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다음 아이디와는 다른 아이디입니다. 아이디가 있으시면 로그인을 해주시고, 없으시다면 신규가입을 해서 로그인을 해주시면 됩니다.

로그인 후 위 화면으로 이동하는데 이곳에서 [광고관리 -> 키워드 맞춤제안]을 선택해주세요.


키워드 맞춤제안에서 키워드 조회수를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블로그 키워드'라는 키워드로 조회를 한 결과입니다.

다음의 CLIX같은 경우는 네이버 키워드 도구에 비하면 많이 허술해보입니다.



구글 키워드 조회

구글에서 키워드 조회를 하는 방법입니다. 구글 검색창에 애드워즈를 검색해주시고 애드워즈 페이지로 이동해주세요.


애드워즈도 마찬가지로 로그인을 필요로 합니다.


로그인을 하시면 [도구 -> 키워드 플래너]로 이동해주세요.


이곳에서 키워드 검색량을 조회해 보실 수가 있습니다. 검색량 데이터와 동향 알아보기를 클릭하신 후 키워드 입력란에 키워드를 입력해주세요.


마찬가지로 구글에서도 '블로그 키워드'를 조회해보았습니다. 구글 애드워즈는 네이버 키워드 도구와 동등하거나 그 이상의 세부적인 데이터를 조회하실 수가 있습니다.


네이버와 다음, 구글의 키워드 조회수를 알아보는 법에 대해서 설명드렸는데요. 아마 눈치 빠르신 분들이라면 공통점을 찾으셨을거라 생각합니다.

3가지 모두 각 포털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광고 관리 시스템들입니다. 사실 이 기능들은 광고주를 위해서 만들었다고 볼 수 있는데요. 우리같은 블로거들이 키워드 조회수 확인용으로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키워드 조회수 확인하는 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렸습니다. 다음 포스팅에는 이번 포스팅에 이어서 키워드 관련한 선정하는 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감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TAGS.

Comments